엘펜리트 [ 2004년 ★4 ] :: 2007.11.10 16:52

엘펜리트

원제 エルフェンリート
영제 Elfen Lied
감독 칸베 마모루 (神戸守)
원작 오카모토 린 (岡本倫)
각본 요시오카 타카오 (吉岡たかを)
음악 MOCA
장르 미스테리, 드라마, SF
등급 성인용
구분 TV-Series
총화수 25 분 X 13 화  
제작 암스, GENCO, VAP, 집영사 (슈에이샤)
저작권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 [ 엘펜리트 ]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음원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엘펜리트 오프닝곡 : LILIUM   노래 : 콘도 유키오

more..

엘펜리트  엔딩곡 : be your girl   노래 : 카와베 치에코


감상평 :

[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4년 가장 파격적인 애니메이션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이 애니메이션은 크나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하지만 잔인한 장면과 선정적인 장면이 너무 많아서 등급 심사에서 성인 등급 판정을 받았다. 그도 그럴 것이 왼쪽에 있는 이미지는 애니메이션의 오프닝곡이 끝나자 마자 벌어지는 일들이다. 디크로니우스라고 명명되어진 인간의 돌연변이체를 실험실에서 가두어뒀는데, 모종의 이유로 잠금장치가 풀리게 되고, 그로 인해 갖혀서 모르모트가 된 디크로니우스는 가볍게 인간들을 학살한다. 그 학살하는 장면을 여과없이 그대로 내보낸 것, 디크로니우스의 몸이 여체(누드)인데다가, 후일 남주인공과의 만남시 이루어지는 많은 에피소드가 선정적이기 때문에 평단에서의 반응은 극과 극으로 엇갈렸다. 물론 나는 R등급을 받은 만큼 선정성, 폭력성으로 해당 애니메이션의 평을 논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이중 잣대를 들먹이는 어리석음의 소치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몇 잔인함과 선정성만으로 이목을 끌려 했던 안일한 작태는 비판을 안할수가 없다. 일단 내가 싫어하는 유형이 첫째가 고어물이고 둘째가 미소녀물인데, 이 애니메이션은 내가 싫어하는 요소를 골고루 갖추었다.  미소녀물이라 함은 미소녀그림체보다는 해당 애니메이션에서 나오는 등장인물의 관계양상을 말한다. 주인공은 다정다감한 성격으로 일반적인 하렘물의 남자주인공 정석 그 자체이고 그 주위로 남주인공을 바라는 여성이 복수로 붙는다. 눈에 거슬리는 점은 여주인공 그 자체라 할 수 있는데, 이 여주인공의 이중인격은 몰입도 자체를 떨어뜨린다. 제작진은 정신분열로 고어와 미소녀물 두 장르를 모두 달성했는데, 루시일때는 무고한 사람들을 찢어발겨주고 뉴일때는 귀엽고 백치미 있는 미소녀 캐릭터를 씌우고 옷도 상의만 입혀서 성적묘사까지 슬쩍슬쩍 끼워넣는데 미소녀물을 싫어하시는 사람이라면 상업성이 너무 노골적으로 드러나서 눈살을 찌푸릴 정도다. 드라마 요소가 설사 전형적이어도 인물에 몰입한다면 빠져들 수 있었겠지만, 나나는 이해된다고 해도 저 루시에게 도대체 몰입할 여지가 있는지조차 의문이다. 일례로, 드러나는 주인공의 과거에서 루시의 그 행동은 단지 일말의 질투심 때문으로 나온다. 남주인공만 인간으로 대우하고 나머지 인간들은 사물에 지나지 않는 루시에게 어떤 몰입이 되는지!! 루시의 궤적을 짚어보면 단지 철저한 이기주의였음이 너무나 뻔히 드러나는데 말이다. 이 애니메이션에 감동을 한다면 남주인공과의 동일시 후 뉴와 루시의 인격을 오버래핑한 것일수도 있겠다. 엔딩장면은 그야말로 코웃음치게 만들었는데, 일반인과 디크로니우스의 외형적 구분이 되는 뿔이 잘리고 남주인공에게 찾아가는 장면은 이해하기가 어렵다. 용서될 수가 있는가!! 극단적인 이기심의 표출이구나. 오오 O quam sancta..

감상 관람 가능자 -
미소녀물 선호, 고어물 선호, 그 외 여가시간이 남아도는 분.

관람 불가 -
당연히 19세 미만.
고어물, 미소녀물을 끔찍히 싫어하는분.
하렘물에 거부감을 느끼는 분.
이미지 -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작품소개 :
 주간 영 점프에 연재중인 오카모토 린의 만화를 원작으로 하여 제작된 애니메이션. 이미지 스틸이나 일러스트만으로는 요즘 흔하게 제작되는 미소녀 러브 코메디로 보이기 쉽지만 원작은 충격적일 정도로 잔인한 컷 묘사를 동반한 SF 성향을 띄고 있다. 잔혹한 하드 고어에 근접해 있으므로 작품의 스틸컷 이미지 등과는 거리가 있음에 다시 한번 주의해야 할 작품이다. 벡터라는 보이지 않는 팔을 가진 돌연변이체이지만 겉모습은 귀여운 소녀인 뉴. 실험시설을 초토화 시킨 후 도주한 그녀를 우연히 발견하게 된 코우타와 유카가 휘말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감독은 <머신로보 레스큐>, <코멧트상>의 고베 마모루로 다소 저연령층 대상 작품에서 실력을 발휘한바 있다. 한편 본편 중에는 돌연변이체간의 전투나 돌연변이체를 제압하려는 인간들과의 전투씬도 포함될 전망인지라 각본 담당자가 <메조(TV 시리즈)>, <일기당천> 등의 작품을 통해 화려한 액션과 다량의 팬서비스형 노출 씬을 선보인바 있는 요시오카 타카오라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을 듯하다. 나아가 <코멧트상>에 이어 가마쿠라 현지 로케이션을 통해 그려진 배경 미술 역시 눈여겨 봐야 할듯하다.


줄거리 소개 :
 돌연변이로서 태어난 신인류 루시. 그녀는 어느 연구시설에서 연구 대상으로 갇혀지내고 있었으나 우연히 그녀를 구속하고 있던 장치가 풀려버리고 만다. 2m 이내로 접근해선 안된다는 엄명을 받은 상황하에서 경비원들은 그녀를 저지하려고 하나, 루시는 이들을 차례차례 전멸시켜버린다. 이상한 것은 그녀의 앞을 가로막아선 경비원들이 보이지 않는 거대한 힘에 의해 처참하게 몸이 잘려나가 살해당했다는 점이다. 마침내 연구실장인 쿠라마의 추적을 따돌리고 도주하는데 성공한 루시는 바다로 몸을 던진다.  한편 대학입학을 위해 소꿉친구인 유카가 살고 있는 가마쿠라에 온 코우타는 추억의 장소인 극락사에서 유카와 재회한다. 그러던 중 둘은 유이가하마 인근에서 “뉴”라는 말밖에 하지 못하는 이상한 소녀와 만나게 된다. 이들은 기억을 상실한 이 소녀에게 그냥 “뉴”라는 이름을 붙여 집으로 데려오는데…


등장인물 소개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뉴 (루시) (New)
성우 : 코바야시 사나에 (Sanae Kobayashi)
 머리에 뿔이 난 돌연변이 인간인 디크로니우스. 그러나 귀여운 외모와는 달리 '벡터'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을 이용하여 무차별적으로 사람을 '분쇄'해온 엽기적인 살인마이다. 디크로니우스 연구시설에 감금되어 있었으나, 기회를 포착하여 기지 밖으로 탈출한다. 평소에는 기억을 잃은 '뉴'였다가 가끔씩 본래의 기억이 돌아와 '루시'가 되기도 하는데, 루시는 코우타를 예전부터 알고 있는 눈치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코우타 (Kouta)

성우 : 스즈키 치히로 (Chihiro Suzuki)
 
친척의 배려로 예전에는 요정이었던 아키아에 살게 된 대학생. 바닷가에서 기억을 잃은 정체불명의 뿔 달린 소녀를 만나 아키아에 기거하게 하고, '뉴'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8년 전에 죽은 아버지와 여동생 카나에에 대해 왜곡된 기억을 가지고 있는데, 거기엔 뉴가 연관되어 있는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유카 (Yuka)
성우 : 노토 마미코 (Mamiko Noto)
 
코타의 친척. 예전부터 코타를 진심으로 좋아하고 있지만, 뉴와 마유 등등 계속해서 아키아에 기거하게 되면서 속앓이로 고통받는듯. 게다가 정작 코타는 8년 전 그녀와의 일들을 거의 기억하지 못한다. 아버지와 여동생의 죽음에 대한 코타의 기억이 왜곡되어 있음을 알고 안타까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마유 (Mayu)
성우 : 하기와라 에미코 (Emiko Hagiwara)
 
아버지에 대한 악몽 같은 기억 때문에 집을 뛰쳐나온 가출소녀. 해변가에 쌓아둔 어선장비들 속에 앉아있다가, 루시에게 당해 쓰러진 반도를 목격하게 된다. 아키아에 기거하게 된 가출소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쿠라마 (Kurama)

성우 : 호소이 오사무 (Osamu Hosoi)
 디크로니우스 연구기관의 총책임자. 디크로니우스에 관한 한 권위자이다. 디크로니우스의 위험성에 대해서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서 루시를 없애려 한다. 언제나 무표정한 얼굴에 냉정한 분위기로 일관하지만, 또 다른 7번 디크로니우스 나나에 대해서만은 유달리 관심을 가지는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반도 (Bando)

성우 : 나카타 죠지 (Jyoji Nakata)
 일본 경시청 특수부대 S.A.T. 대원. 막무가내의 성격에 자신의 쾌락을 위해서라면 사람의 목숨도 상관하지 않아 부대 내에서도 포기해버린 인간말종. 루시 사살임무에 투입되어 기고만장하다가 오히려 루시에게 당하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나나
성우 : 마츠오카 유키 (Yuki Matsuoka)
 또 다른 디크로니우스 소녀. 능력은 루시와 동일하지만, 태어나면서부터 연구시설에서 길러진 탓에, 연구시설의 혹독한 실험에도 불구하고 성격도 유순하고 벡터로 사람을 해친 적도 없다. 쿠라마를 아빠로 여기며 절대적인 충성심을 보인다. 루시와는 달리 종족 번식 능력이 없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가쿠자와 교수 (Professor Kakuzawa)
성우 : 히라타 히로아키 (Hiroaki Hirata)
디크로디우스의 백신을 연구하는 과학자. 예산 부족을 핑계로 아버지에게 돈을 뜯는 등 일견 차분하고 여유로운 성격의 소유자처럼 보이지만 속은 탐욕으로 얼룩진 과학자이다. 백신 연구를 하고 있지만 디크로니우스 루시가 탈출 했다는 것을 알고 백신 연구보다는 디크로니우스인 루시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는데 더 큰 관심을 두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마리코 (35번) (Mariko)
성우 : 카와카미 토모코 (Tomoko Kawakami)
 디크로니우스의 여왕이라 불리는 루시에 대항할 수 있다고 일컬어지는 어린 디클로니우스. 루시와 나나에 비해 벡터의 범위가 상당히 넓으며 갯수도 상상을 초월한다. 나나에 비해서 사람을 인형 다루듯 해친다. 그녀 역시 비밀이 숨겨진 듯 한데...  루시가 디클로니우스의 여왕이라면 마리코는 최강의 디클로니우스로 표현된다. 벡터는 11m에 50개이며 쿠라마의 딸이다. 그녀의 소원은 자신의 아버지를 만나는 것으로, 애니에서는 쿠라마로부터 자신을 사랑한다는 말을 듣고 숨을 거두나, 만화책에서는 그 결말이 다르게 처리되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가쿠자와 장관 (Cabinet minister Kakuzawa)
성우 : 아리모토 킨류 (Kinryu Arimoto) 
 디클로니우스의 존재를 연구하는 연구소를 설립하고 권력을 이용하여 SAT 부대에게 명령을 내릴수도 있다. 카쿠자와 교수의 아버지이나, 아들이 죽어도 아무렇지도 않을 인물. 쿠라마를 능욕하며 신인류를 번영시켜 자신이 신이 되기를 원한다. 조상이 고대 디클로니우스라 자신은 물론 아들인 카쿠자와 교수의 머리에는 뿔의 흔적이 남아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시라카와 (Shirakawa)
성우 : 나바타메 히토미 (Hitomi Nabatame)
쿠라마의 비서로 쿠라마를 사모하여 마리코의 몸에 폭탄장치를 제안한다. 애니에서는 코우타에게 루시의 과거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한편 만화책에서는 쿠라마와 마리코를 살리려다 루시에게 목숨을 잃는 것으로 묘사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岡本倫 / 集英社, VAP, GENGO All Rights Reserved.

아라카와 (Arakawa)
성우 : 이시하라 에리코 (Eriko Ishihara)
코우타의 대학 교수이며 가쿠자와 교수의 조교였다. 가쿠자와 교수의 시체를 발견하여 가쿠자와 장관에게 연락했다가 오히려 제거 위기에 처한다. 그러나 백신 및 루시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으로 목숨을 부지하여 장관의 오른팔로 활동하게 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제거자 명단에서 코우타를 제명시키는 역할도 하나 만화에서는 가쿠자와 교수 못지 않은 야심가로 묘사된다.



──────────────。+。…───────────        ─────。+。…───────────────


엘펜리트 월페이퍼 및 이미지 더보기..


 

신고
  • Favicon of http://kazansky.egloos.com/ BlogIcon 카잔스카이 | 2008.05.19 07:0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어쩌다가 검색으로 이곳까지 와 버렸네요(...) 그냥 지나칠까 하다가 몇 마디 남겨봅니다. 이 애니를 감명깊게 본 저로서는 블로그 주인장님 평에 대해 좀 불편한 감정이 이는군요. 상업성이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미소녀형이라니.. 게다가 루시의 과거의 행적은 단지 질투심 때문이었을까요? 저는 루시 또한 집단의 파괴본능과 이기심에서 비롯된 희생자라고 생각합니다만..

    물론 일본 애니메이션이 감동을 주는 타이밍과 연출력에 의해 감정이 극대화될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합니다만, '선정성, 폭력성으로 해당 애니메이션의 평을 논한다는 건 어리석은 일' 이라고 하셨지 않습니까. 그런데 고어물, 미소녀물을 싫어하는 타입쪽으로 평의 초점을 맞추시는 건 관대한 겁니까? 제가 잘못 판단하는건진 모르겠습니다만 그렇게밖에 읽혀지지 않네요.

    예전에 적으신 개인적 평가에 좀 감정적으로 따지게 되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하지만 루시의 행각 등을 너무 협의적으로 돌출해서 비난적 감상을 적어놓으신게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드는지라 무례하게나마 몇 마디 적었습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 Favicon of http://fafagel.com BlogIcon 아도니스 | 2008.05.19 20:27 신고 | PERMALINK | EDIT/DEL

      오래전에 쓴 글인데, 검색해서 찾아오신데다, 답글까지 달아주니 정말 감사합니다.

      1. 카잔스카이님께 다시 여쭈어볼께요. 카잔스카이님께서 흥미진진하게 본 작품이 다른 누군가에게 있어선 극히 저조한 평을 받을 수도 있겠죠. 물론 그 반대의 경우, 제가 재밌게 봤던 작품 역시 카잔스카이님의 잣대에 들지 못할 수도 있구요. 그렇기에 이런 경우 언찮은 감정이 들 수 있지만 이 부분을 꼬집는다면 상대방역시 불편할 수 밖에 없겠죠. 이 부분은 누구에게나 그러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극찬을 받는 작품도 있는데 이것들은 명작의 반열에 오르는 것들이니 논외로 할께요.

      2. 어디까지나 감상평 & 리뷰는 주관적 입장하에서 쓰여지는 것이기에 당연히 자신의 잣대-작품에 대한-가 개입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제가 고어물과 미소녀물을 싫어해서 이 애니메이션에 대한 평가도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3. 보잘것없는 블로그까지 방문해주셨는데 죄송하다니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행인A | 2015.07.18 19:0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애니매이션과는 상관없지만 ...
    아라카와 역을 맡은 성우는 저 역을 마지막으로 성우 계에서 사라지게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